읽으며/자기계발

이기는 습관(Winning Habit), 전옥표

프리정아 2024. 1. 29. 04:14

책을 읽으면서 기억해두고 싶은 글들이 많아서 메모하다보니 분량이 많아졌. 긴 글 읽기가 부담될 수도 있지만 버리기 아까운 글들이라서 옮겨 본다. 가는 곳마다 1등 조직으로 만든 명사령관의 전략 노트 <이기는 습관>. 남이 아닌 자신을 이기는 습관을 알려준다. 남을 이기기 위해 기를 쓸 것이 아니라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남을 이기는 사람이기에. 

 

1.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는 아무리 좁은 도랑도 건널 수 없다. 알랭. 프랑스 시인, 신학자.

실행이 곧 전부다. 이것이 나의 지론이다. 아이디어가 전체 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하다.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은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카를로스 곤. 닛산 자동차 사장

 

< 동사형 조직을 위한 조건 >

명확한 비전과 미션의 공유

합리적이고 체계화된 프로세스

기본을 놓치지 않는 조직문화

끊임없는 혁신과 창조적 발상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전사적 마케팅 문화

끝까지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실행력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 평가 시스템 

2.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성공이란 당신이 가장 즐기는 일을 당신이 감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 속에서 당신이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행하는 것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미국의 작가

어떤 일이든 열정만으로 90%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열정 없이 얻을 수 있는 위대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랄프 왈도 에머슨

가슴이 뛰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꿈을 공유하라.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떤 일이고, 무엇을 위해 하는 일이며, 궁극적으로 자신이 도달하고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마음속 깊이 깨닫고 있어야 한다.

어디로 가는 배인지 그 목적지를 보여줘라, 궁극적으로 우리 조직이 다다르려고 하는 목적지, 즉 비전이 무엇인지를 알면 구성원들의 열정이 달라진다.

제대로 평가하고 확실히 보상하라. 창의성과 열정을 깨울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라.

 

< 열정을 가진 진정한 프로들의 특징 >

윗사람이 시키는 것만 하지 않는다.

나름대로 나만의 손끝 감각이 살아있다.

언제나 새로움을 환영한다. 새로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반추한다.

비용 대비 이익의 개념이 철저하다. 내게 지불되는 비용보다. 내가 만들어내는 이익이 많아지도록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스스로 집행한다.

내가 경영자이며 일의 주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문제가 주어지면 항상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끝까지 물고 늘어져 해결해 낸다.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비범함을 갖춘다.

당장의 이익보다, 먼 미래에 맞춰 내가 서 있을 자리를 염두에 두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청춘과 인생을 건다. 신기록을 낸다.

동료관계가 진실하다. 사이좋음에 그치지 않고 언제나 채찍질과 경쟁과 학습의 상대가 되어준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금의 단계를 뛰어넘는 미래의 모습이 언제나 나 자신의 경쟁상대라고 생각한다. 

3.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시간의 걸음은 세 가지다. 미래는 머뭇거리며 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가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해 있다. 프리드리히 쉴러, 독일작가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도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듯이 행동한다. 세네카, 로마의 웅변가, 철학자.

이기는 습관을 가진 사람 중에서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시간관리가 곧 업무관리이자 품질관리고 경쟁력관리다. 그리고 미래자산관리다.

 

<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간관리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과 성과를 높이는 방법 >

시간의 엥겔지수를 낮추어라. 8시간 근무시간을 어떤 업무에 어떻게 쓰고 있는지 파악한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고 확립할 필요가 있다. 일상적인 업무와 특별한 창의성과 집중력을 요하는 업무를 나누고 그것들이 적절한 시간에 배분되어 있는지, 그리고 한 가지 일에서 다른 일로 넘어갈 때 몰입상태로 집중하는 시점까지의 리스크를 고려해서 현재의 방식에 문제가 없는지를 따져 보아야 한다.

직원들의 시간을 영양가 있게 운영하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좀 더 합리적인 시간운영 방안 모색

조직의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분석하라. 신상품 개발, 마케팅, 조직관리, 인재양성, 직원들의 학습과 성장 등으로 업무를 나눠서 각각을 주기적으로 관찰해 보라.

긴장감이 사라지면 몰락이 시작된다. 사람이 안전하다고 느끼면 좀처럼 움직이려 들지 않는다. 그리고 쉽게 매너리즘에 빠져든다.

리더의 시간은 소중하다. 경영자가 가치 있는 일에 얼마나 시간을 쓰느냐가 궁극적으로 그 조직의 향방과 성패를 가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가장 못난 변명, 시간이 없어서. 시간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 체크다. 오늘 처리해야 할 일일 업무체크포인트, 하루 동안 만나고 전화하고 챙겨야 할 일일 고객 집계표, 월간일정표, 일일주요 업무스케줄 등을 표준화시키고 실제목표와 성적을 매일 체크하고 습관화하여야 한다. 나는 어떤 타입?

 

< 유형별 시간관리 요령 >

목표 없는 열심히형: 남들이 하기에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있는 나. 일을 함에 있어 현재 내가 무엇을 위해 일을 하고 있는지를 잊지 않는다.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할 것이며 큰 계획이 있어야만 세부적인 계획도 정해지기 때문이다.

뭐든지 내가 만능해결사형: 중요도가 낮은 것에 귀중한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에 포기할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하다 보면 되겠지 무계획형:,무계획형: 가장 좋은 진행방식을 생각하기 전에 일에 돌입한다. 한 번에 몇 가지 문제를 동시에 다룬다. 뒤에서부터 시간 계획 짜기를 권한다. 프로젝트 1주일 전까지 마감하기로 결정하고 역순으로 일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거절할 수 없어 예스맨형: 아니오라고 거절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영부영 모든 일을 맡아버린다. 항상 좋은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중요하지 않은 일들로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미안하지만 지금은 이야기할 시간이 없군요. 조금 있다가 제 쪽에서 전화를 드려도 괜찮을까요?  

4.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세상에는 세 가지 종류의 기업이 있다. 일을 꾸미는 기업, 일이 벌어지는 것을 지켜보는 기업, 무슨 일이 있었나 의아해하는 기업. 필립 코틀러, 미국마케팅 전문가

성을 쌓고 사는 자는 반드시 망할 것이며, 끊임없이 이동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칭기즈칸

만족하는 순간이 쇠퇴의 시작, 영원한 성공의 룰은 없다. 변화에 적응하고 앞서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상식과 습관의 틀을 깰 줄 아는 지혜, 귄위주의적 패러다임을 바꿀 줄 아는 용기가 필요하다.

혁신이 주는 달콤한 고통, 모든 혁신에는 고통이 따른다. 革新 한자의 뜻을 그대로 옮기면 가죽을 벗겨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 창조와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절차 >

흐르지 않는 것은 없다. 창조는 흐름을 관찰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창조의 시발점은 발견에 있다.

이일의 본래 목적이 무엇인가? 본래 목적과의 갭은 왜 일어났는지,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유익성이 줄어들고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지를 살펴보라.

지금까지의 관행을 바꾸면 누가 가장 격분할까? 자신의 편이 되어주고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상대방을 선택하라. 그리고 가장 먼저 그를 설득하라.

부작용과 반대를 무릅쓰고 결행하라.

변화에 적응하는 종만이 살아남는다. 내가 왕년에 하는 생각은 제일 먼저 갖다 버려야 한다.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재 상황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내부의 적이다. 마이클 해머

 

5.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그대로 된다. 정신은 삶을 조정하는 핸들이다. 얼 나이팅게일

진정 무엇인가를 발견하는 여행은, 새로운 풍경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가지는 데 있다. 마르셀 프루스트. 프랑스 작가

마쓰시다 고노스케, 경영의 신, 일본경제인.

나는 하느님이 주신 세 가지 은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

1) 집이 몹시 가난해서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경험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2)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하여 항상 운동에 힘썼으므로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낸 수 있게 되었다.

3)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 모든 사람들을 스승 삼아 질문하며 열심히 배우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내 몸값은 나 아닌 그 누구도 올려주지 않는다. 시간이 있을 때, 기회를 만났을 때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스스로를 훌륭한 상품으로 포장하고 가치를 상승시키는 셀프 마케팅 능력을 소홀히 한다면 당신의 설 자리는 점점 더 좁아지고 말 것이다.

한국L&B연구소 김학선소장 키다리아저씨의 셀프 마케팅나를 팔리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라는 제품 자체가 주목받을 수 있도록 전문성과 상품성을 두로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금 당장 전공서적 100권 읽기부터 실행하라고 요구한다. 외모는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 수단. 우리의 외모는 제품의 포장과 같아서 일단 상대를 선택하고 평가하는 데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한 번만 만나도 깊은 인상을 주는 사람, 가까이하고 싶고 만나고 싶은 사람으로 자신을 고양시켜야 한다. 그것이 일단 20%는 확보하고 들어가는 당신의 경쟁력이다.

이 세상에 둘도 없는 나라는 스페셜리스트,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냉철하게 파악한다.

남들과 다른 1%의 프리미엄 전략을 가져라. 언제든 다른 방법, 다른 상품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아주 미미한 일일 지라도 누구도 손대지 않은 영역을 찾아내야 한다.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 배달, 설치, 심지어 청소 하나에도 이 세상에 없는 고객만족 신기록을 갱신한다는 기분으로 접근해 보라 남들이 다 이만하면 괜찮다고 할 때도 ‘아니다’ 라고 외칠 수 있는 마음의 코드를 가져야 한다. 자기 자신을 팔 수 없다면 이 세상의 어떤 것도 팔 수 없다. 먼저 자신을 이기는 상품으로 만들어라. 

6.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안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진정한 천재란, 비범한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 자가 아니라,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 자를 말한다. 루이스 윌턴,

존재하는 모든 훌륭한 것은 독창력의 열매이다. 존 스튜어트 밀. 영국 철학자 정치경제학자

대졸신입사원 채용 질문; 1분 이내로 본인 PR을 해보시오. 10년 후 본인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이겠는가. 평생직업과 평생직장 중 어느 쪽을 지지하는가, 왜 그쪽을 지지하는가. 학창 시절 가장 몰입했던 것은 무엇이고, 그 과정을 통해서 본인이 얻은 것은 무엇인가?

차별화, 남이 따라 할 수 없는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비로소 일이 예술이 되는 경지에 오르게 된다. 차별화는 남과 다른 생각, 남과 다른 가치창조를 하는데서 비롯된다.

블루오션전략의 김위찬교수는 새로운 가치 창조란 감축, 향상, 제거, 창조의 사이클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감축- 업계 수준 이하로 낮추어야 할 요소,

향상- 업계 표준 이상을 높여야 할 요소,

제거- 업계에서 당연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제거해야 하는 것,

창조- 업계에서 제공한 적이 없는 요소 중 새롭게 창출해야 하는 것. 

7.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행복한 사람은 어떤 특정한 환경 속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어떤 특정한 마음 자세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휴 다운즈, 방송국 앵커

실패자는 어쩌다 한 번의 기회를 꿈꾸지만, 성공자는 하루하루를 삶의 기회로 삼는다. 조 루비노. 미국자기계발전문가

내 분야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한 권의 책을 쓰고도 남을 만큼 다른 인력이나 조직을 컨설팅하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자신을 갈고닦지 않으면 안 된다. 자기 전문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많은 사람, 즉 실용지능이 높은 사람이다. 

8.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당신이 진심으로 성공하고자 한다면, 자기 훈련을 두 번째 사랑으로, 목표설정을 첫 번째 사랑으로 삼아라, 월터 크라이슬러.

훈련하는 데는 돈이 든다. 그러나 훈련을 하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다. 부차한, 중국의 기업가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9.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조직의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 남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이 된다. 칭기즈칸,

한 가족이 같은 추억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행복이다. 좋은 생각

훌륭한 프로세스의 이점: 신뢰, 효율성, 리스크 방지, 소통과 공유, 투명성. 

10.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비전과 신념의 힘은 무서운 것이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된다고 믿으면 정말로 된다.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구성원들에게 그 같은 비전과 신념을 심어주는 것

안 되는 조직일수록 리더의 인심이 후하다. 삼성중공업, 미국 셰브론시핑사에 10만5천 톤급 유조선 인도에 13개월 동안 선박 60척 연속 무결함 인도, 평균 40일 조기 건조라는 대기록 수립, 완전무결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날짜보다 앞당겨 만들어낸다는 자사만의 목표를 세우고 매진한 결과 무결함 선박, 고객불만 제로인 선박을 조기 인도하는 대기록을 세움.  

11.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사소한 지출을 주의하라, 작은 구멍 하나가 당신을 침몰시킬 수도 있다. 벤자민 프랭클린.

산을 옮기는 사람은 작은 돌멩이부터 옮긴다. 중국속담

사소한 것이 큰 차이를 만든다. 자신이 하고 있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라도 끝까지 점검하고 거기에 최선을 다하라. 광고 문안의 단어 하나, 쉼표 하나도, 고객 응대에도 진열된 제품 하나의 위치까지도 집요하게 고민하고 점검해야 한다.

분석하고 분석하고 또 분석하라. 정보를 충분히 수집해야 한다. 그다음 그 정보의 옥석을 가려야 한다. 의사결정을 하는 자신의 시각을 검증해 보아야 한다.

잘라서 보라, 그러면 해결책이 보인다. 의욕의 문제, 방법의 문제, 전략적 접근의 문제  

12.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실패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눈부신 실패에는 포상을 내린다. 그러나 평범한 성공은 벌한다. 필 다니엘스, 호주의 기업가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 새로운 일을 전혀 시도하고 있지 않다는 신호다. 우디 앨런, 미국 영화감독

 

<동양의 유태인이라 불릴 정도의 상술의 귀재인 온주상인,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시킨 마음의 법칙 >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성실하고 진지하게 주변의 환경을 살핀 다음, 새로운 사업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실패의 원인과 교훈을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계획을 세운다.

다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과거의 경험을 정리해 긍정적인 부분은 강화하고, 부정적인 부분은 완전히 제거한다.

자기의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패의 기억을 완전히 묻어버린다.

얼굴 가득 웃음을 띠고 다시 일을 시작한다.

13.  남다른 전략가들의 5가지 비밀법칙- 전략적 사고 훈련 방법 

부정의 법칙: 현재의 이 방법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 다른 방법은 없는가?

미래의 법칙: 1년 후 5년 후 10년 뒤에는 얼마나 더 멋진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드릴 수 있을까?

진화의 법칙: 반드시 현재의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것, 지금 수준 이상의 것이 어딘가 존재하고 있고, 누군가는 이미 그것을 시도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일까?

고집의 법칙: 지금 당장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끝까지 지속하겠다. 반드시 빛 볼 날이 있다.

창의의 법칙: 내가 꿈꾸는 세상은 반드시 만들 수 있다. 창조의 기네스, 판매의 기네스, 고객만족의 기네스에 도전하겠다. 

14.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 푸를릴리우스 시루스, 로마풍자시인

머리를 너무 높이 들지 말라, 모든 입구는 낮은 법이다. 영국속담  

15.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고객의 잠꼬대까지 경청하라.

고객은 논쟁할 상대가 아니다. 누구도 고객과의 논쟁에서 이긴 사람은 없다. 이유재, 서울대 경영대교수

만약 우리가 듣는 것보다 말하기를 더 많이 하도록 창조되었다면 우리에게는 두 개의 입과 하나의 귀가 있었을 것이다. 마크 트웨인. 미국작가 

16.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진정한 영업은 고객 구매 후 시작된다. 질 그리핀, 미국 마케팅전문가.

고객은 똑같은 대우를 원치 않는다. 그들이 바라는 것은 개별화된 처우이다. 돈 페퍼스, 마사로저스 미국기업인.

CRM의 뿌리에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끊임없이 고객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태도가 깔려있다.

<명함의 뒷면>이라는 책에 나오는 저자 마이크 모리슨의 아버지 이야기는 우리에게 고객관계관리의 진정한 의미를 가르쳐준다. 아버지의 경영방침이자 인생의 목적인 서번트 리더십, 가게를 찾는 고객을 위한 특별한 배려와 서비스 정신. 고객의 이름을 익히는 일, 그뿐만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채워주고 싶어 하셨다. 옆에 대형슈퍼체인점이 들어왔지만 계속 유지. 

17. 인사도 제대로 못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예절이 갖는 힘을 체득하라, 두 배의 가치가 돌아온다. 예절의 기술은 모든 인간관계를 향상시킨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스페인 작가

어떠한 경우라도 인사는 모자란 것보다는 지나친 것이 낫다. 톨스토이

인간에 대한 첫 번째 예의, 인사. 인사는 그냥 형식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한 존재에 대한 인정이자 존중의 표현이다. 내가 너를 알고 있고, 내가 너를 한 사람으로 존중한다는 신호다. 인사성 하나가 당신이 교양을 가진 사람인지 싹수가 있는 사람인지 말해주고, 용모나 옷차림 하나가 당신이 얼마나 준비된 사람인지를 말해준다. 전화를 받는 태도와 음성이 당신이 얼마나 고객지향적이며 프로페셔널한지 아닌지를 대변해 준다.

나를 어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제대로 된 인사. 돈과 고객을 끌어오는 일에는 모두 상대가 있게 마련이다. 그 상대에게 자신을 어필하지 않으면 상대가 나에게 시간과 돈을 선뜻 내어줄 리 없다. 상대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바로 인사다. 정확히 말하면 제대로 된 인사다.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려면 사람들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는 방법을 꿰어야 하는데 인사성이 밝은 사람은 이런 방법을 가장 자연스럽게 체화시켜 습관으로 만든 사람이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내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시 구절처럼 사람은 서로 마주치고 그의 존재를 알아봐 주고 인정해 주었을 때 비로소 서로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된다. 그 의미 있는 관계형성의 첫 번째 단초가 인사다.

언제나 준비된 사람, 단정함으로 무장하라, 용모나 옷차림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그 사람이 준비된 사람인지, 아닌지를 보여준다는 데 있다. 몸은 마음을 컨트롤하고 형식은 내용을 지배한다. 진정한 단정함이란 그 기본은 물론이거니와 일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완벽한 태세를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특질을 잘 살리되 언제 어디서든 화력을 최대한으로 폭발시켜 발휘할 수 있도록 순발력과 기동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단순함이란 일에 임하는 태도나 자세도 그에 포함된다. 자신의 일에는 무섭게 집중하고 몰입하되 늘 귀와 가슴을 열고 있어야 한다. 조직은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니라 팀플레이를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18.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고,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 윌리엄 제임스, 미국사상가

행복도 하나의 선택이며, 그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지고 가장 오래된 방법은 미소를 짓는 것이다. 잭 캔필드, 미국 연설가 저술가.

밤낮으로 무서운 긴장감이 생겼기 때문에, 만일 웃지 않았다면 나는 이미 죽은 지 오래되었을 것이다. 링컨

웃는 순간, 좋은 운이 나를 향해 모여들고 그 운이 또다시 긍정적인 운을 끌어들인다. 웃음은 돈 안 드는 보약이라 했고 웃음이 있는 곳에 가난이 없다고도 했다. 요즘은 스트레스와 정신질환의 치료에까지 웃음이 동원되기도 한다.

fun, 경영-1990년대 초 미국에서 봄이 일기 시작한 펀경영, 즐거운 직장생활을 통해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생산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출발, 로버트 프로빈의 조사에 의하면 웃음이 많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하여 적게는 40%에서 많게는 300%까지 생산성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각 업무의 명칭도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취미와 연관된 이름으로 부른다. 보고 대신 슈팅, 기획회의 대신 월척낚시,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제작진 이름을 제리뽀록하이머, 용가뤼 등 재기 발랄, 유머러스하게 지음. 즐거운 직장이란 누군가가 만들어주는 게 아니다. 누군가 나를 즐겁게 해 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동료나 선후배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고민해 보라. 그리고 이것을 자기만의 의식으로 습관화하라. 매일 오후 3시에는 동료에게 커피서비스, 아침 인사말, 10분 무료 안마쿠폰 발행 등.  

19.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시간을 비교하자, 이른 아침 한 시간은 오후 늦은 한 시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로버트 슐러, 미국 목사

시작하는 재주는 위대하지만, 마무리 짓는 재주는 더욱 위대하다. 롱펠로. 미국 시인  

20. 바탕 없는 재기 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현인이라 하더라도 지식을 자랑삼아 뽐내는 자는 무지를 부끄러워하는 어리석은 자만 못하다. 탈무드

사람이 지혜가 부족해서 일에 실패를 하는 경우는 적다. 사람에게 늘 부족한 것은 성실이다. 벤자민 디즈레일리. 영국 정치가. 

21.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로마인은 좋다 싶으면 그것이 적의 것이라 해도 거부하기보다는 모방하는 쪽을 선택했다. 시오노 나나미. 일본작가

영원한 존재가 아닌 인간에게는 완전히 모순된 가면 속에서의 엄청난 모방이 있을 뿐이다. 창조, 이것이야말로 위대한 모방이다. 알베르 까뮈, 프랑스 작가

잘하는 사람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반은 성공한다. 남의 눈치를 보거나 쑥스럽다는 생각 같은 것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는 것은 익숙한 것과 결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루 한 가지 이상 배운다는 자세로 자기만의 배움 노트를 만들어서 동료나 상사가 이야기하는 것 중 배울 만한 내용이 있으면 즉시 메모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라.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메모의 달인이었음을 기억할 일이다. 도움을 청하고, 배워라. 근주자적, 근묵자흑. 선배가 여러모로 성실한 사람인지. 배울만한 대상인지 진지하게 검토한다. 

22.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 일을 이룬다.

천재는 단지 인내하는 습관을 기른 사람일 뿐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우표처럼 되어야 해. 끈기 있게 달라붙어야 원하는 것을 얻지. 조쉬 블랑시

당서 문원전에 나오는 이야기. 마부작침(磨斧作針) 도끼를 갈아서 바늘로 만든다. 세상의 어떤 것도 강한 의지를 대신할 수는 없다. 재능보다 앞서는 것이 열정과 의지이며 끈기다.

새로운 것을 탄생시키는 그 놀라운 비밀의 저력은 말하지 않아도 깨닫는 경지(격물치지)에 이르기까지 몰입하는 것을 통해서 일어난다. 집요함이 인생의 숨바꼭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을 이끌어가는 자나 조직에 속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말들이다. 저자는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그 책들 속에서 이런 글들을 뽑았을까. 나를 이기고, 내가 속한 조직을 이기는 조직으로 만들고, 웃고 인사하며 자기 관리를 한다면  성공적인 삶, 축제 같은 삶이 될 것이다. 두고두고 다시 읽으며 자신을 세우는 글로 삼고 싶어 진다.